Programming/Web

FLEX :: 플렉스 빌더 2로 Hello Flex 를 만들어 보자 [1/2]

appHunter 2009. 5. 6. 19:50
글을 다 날려서 다시 적는다. !!  (2009-05-06에 날림) 

2007/07/06 20:14   원본보기


컴포넌트 기반 개발 방법을 이해해보자

    FLEX 는 MVC ( Mode / View / Contoller ) 디자인 패턴 구조로 되어 있다.

    View 에 해당하는 다양한 컨테이너나 컨트롤러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 

       컨테이너 :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이나 다른 컨테이너를 포함시킨다.
       컨트롤러 : Button 이나 TextInput 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요소

    Model 은 MXML 이나 ActionScript 로 구성한다

       MXML : 사용자 정의 메서드가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데이터 모델
       ActionScript :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가지는 복잡한 데이터 모델

    데이터 모델을 정의한 후 데이터 바인딩이라는 개념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에 디스플레이 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데이터 모데을 사용하는 FLEX  어플리케이션 구조 >


FLEX 어플레케이션 작동 구조
  FLEX 어플리케이션은 FLEX 소스를 컴파일 하면 생성되는 바이너리 파일 SWF 파일을 웹 서버에 올려 놓고 사용자가 지정된 url 을 호출하면 웹 서버가 FLEX swf을 서비스하는 구조로 동작하게 된다.  
   
    FLEX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할 수 있는 웹서버 유형
   
       1. 단순 웹 서버 : IIS 나 아파치 처럼 말 그대로 단순 웹 서버
       2.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 JRun, Coldfusion 등과 같이 동적으로 FLEX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서버
       3. J2EE 어플리케이션 서버나 서블릿 컨테이너 : FLEX Data Service 2 기능을 사용할 경우


    FLEX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단계      

  1. FLEX Builder 2 등의 통합 개발 환경을 사용한 MXML 파일(FLEX 소스코드) 작성
  2. 필요한 컨테이너 추가
  3. 컨테이너 내에 Button, TextInput 등의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 추가
  4. 데이터 모델 정의
  5. 데이터 호출을 위한 웹 서비스나 HTTP 서비스, 원격 자바 객체 지정
  6. 입력된 데이터에 대한 유효성 검사 루틴 추가
  7. 컴포넌트를 확장하는 기능이 필요한 경우, ActionScript 코드 추가
  8. 완성된 어플리케이션의 swf 파일 컴파일




Adobe Flex 기술문서ADOBE 플렉스 2 를 참고로 만든 내용입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과감히 적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