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영상

NTSC or PAL

appHunter 2011. 2. 8. 16:47

NTSC, PAL


NTSC,PAL 요것도 굉장히 많이 들어본 말일 겁니다.


데 "NTSC" 가 뭔가요?"라고 물어보면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안될겁니다.

그게 뭐냐~~하면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미국 연방 텔레비젼 시스템 위원회)의 

머릿글자만 딴 겁니다. 

훗! 별거 아니죠? 근데 엄밀히 말해 요거는 위원회 이름이니까 'NTSC 방식'이라고 해야 정확하게 사용한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이것은 어디에 쓰는 걸까요?

눈치 빠른 분들은 이름에서 힌트를 얻으셨겠지만 아날로그 방송에 쓰이는 말입니다.

쌀나라와 니뽄, 강꼬꾸가 대표적으로 이 방식을 이용하지요.

이와 비견되는 애가 유럽 물먹은 PAL 방식이 있습니다.


세상은 넓구나~! NTSC 방식과 PAL 방식을 쓰는 나라들입니다.



아 니! 그럼 디지틀 시대에 방송도 아닌 영화하는 우리가 왜 요걸 알아야 하는지 

의문이 아니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건! 비디오가 발전해온 역사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기초로 이후에 디지틀 비디오의 폼을 짰기 때문인 것이었던, 것이었던... 것이었던..... 것입니다.


~ 눈을 감고 최초에 흑백TV가 개발되 방송이란게 시작 되었을때를 생각해보세요. 

구립니다. 조올라~구립니다. 지금은 컴퓨터 한대가 할 수 있는 일을 빌딩 전체가 해야 했겠죠? 

게다가 화질은 또 어땠겠어요? 여튼 뭐 어려운 시절입니다. 

그래서 똘똘하고 단순한 미쿡 아저씨들은 전력간섭을 피하기 위해 당시 전력 주파수(60 Hz)에 송신 주파수를 맞춥니다. 

근데 당시엔 1초에 60장의 온전한 그림을 보내려면 '고도의' 기술이 필요했단 말이죠. 

그래서 그림을 위에서부터 홀수열과 짝수열로 나누어 반장씩 보내게 됩니다. 

사람의 눈은 그리 민감하지 못해 빠르게 바뀌는 반장짜리 그림 두장을 한장으로 인식하게 되는 거구요.
여튼 이렇게 초당 30프레임의 상영 방식이 탄생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이용하는 반쪽짜리 그림을 '필드'라고 하고 이렇게 보여주는 방식을 interlaced(비월주사)방식이라 합니다.
*주사는 브라운관 뒤꼭지의 총에서 우리가 보는 화면으로 신호를 쏘는 것을 말합니다.

이후 NTSC방식은 컬러방송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흑백방송에 색정보를 추가로 넣음에 따라 

안정화 하기 위해 주사율을 59.94로 조정하게 됩니다. 0.0006이 짜치게 되는것이죠. 

요것은 더 설명하자면 복잡하므로 패쓰~ (중요한건 흑백티비에서 컬러를 볼 수 있게 하기위해 고안된 방식이라는거)

또 하나, NTSC의 해상도는 720(수평) X 480(수직)입니다.. 원래 NTSC방식은 525의 수직 해상도를 가집니다. 
525 - 480 = 45    그럼 요 45는 엿바꿔 먹은걸까요? 거기엔 여러가지 동기 신호나 자막정보 같은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곁가지로 PAL에 대해서도 알아 볼께요.

일단 Phase Alternation Line의 약자로 독일에서 개발된 컬러텔레비젼 방식입니다. 

(한글로 뜻풀이를 해봤자 난해하기는 마찬가지라 그냥 PAL로 고고) 

NTSC와 달리 흑백 티비로는 수신이 불가능 합니다. 100Hz의 전력을 기준으로 해서 50i 의 프레임 레이트를 가집니다. 

720 X 576이고 원래의 수직해상도는 625입니다. 

NTSC 와 PAL은 애미애비부터 완전 다른 아이들입니다. 애초에 호환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디지털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긴 합니다만, 그 또한 변환 과정에서 피눈물을 흘리며 포기해야하는 것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니 절대! PAL방식으로 촬영하면 안된다는 말씀!

자 역사 공부는 여기까지.
일단 정리를 하자면 NTSC, PAL은 아날로그 텔레비죤의 방식을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시스템이 전환되어도 이 기본적인 베이스를 유지하게 된다는 거죠. 

흑백티비에서 컬러방송을 볼 수 있게 하기위해 주사율을 바꿨듯이 아날로그 장비에서도 디지털 작업 및 상영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게 이 둘은 전설이 되는것이죠.

요약
NTSC : 59.94 Hz /  29.97 fps /  720 X 480
PAL : 50 Hz / 25 fps / 720 X 576


미디액트 까페 cafe.naver.com/mediact  작성자 미메시스